1. Why, 전자책을 왜 만들어야 하는가?
전자책이란 문자나 화상과 같은 정보를 전자 매체에 기록하여 서적처럼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도서를 총칭한다. 독자 입장에서 보면 종이책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필요한 부분만 별도구입이 가능하다는 점이 편리하고, 출판사 입장에서도 제작비와 유통비를 절약할 수 있고 업데이트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해마다 전자책을 판매하는 사람과 구매하는 사람은 늘어나고 있고, 전자책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전자책을 판매하여 소소한 용돈을 버는 사람들부터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사람들도 있다. 각 분야의 사람들은 지식에 대한 갈증이 있고 이를 해소해주는 컨텐츠에는 기꺼이 돈을 지불한다.
퇴근 후 저녁 시간 하루 1~2시간 1주일 정도의 투자로 20~50페이지 가량의 전자책 하나씩 만들어보자. 내가 경험한 지식 중에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선별하여 만들어보자. 전자책을 만들어봐야하는 이유는 내가 자고 있는 동안에도 판매가 되고 이는 수익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이는 회사에서 하루 내내 근무하는 것보다 부담이 훨씬 덜한 시간이다. 회사에서 근무하는 경우는 내가 투자한 시간만큼만 시급을 받는 형태이지만(8시간 일하면 8시간에 대한 것만 받는다.) 전자책은 한 번 잘 만들어 놓기만 하면 그때부터 내가 시간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수익이 발생한다.
2. How, 전자책을 어떻게 만드는가?
2.1. 내 인생 돌아보기, 주제 발굴을 위한
내 현재까지 살아온 인생을 돌아보자.
이 블로그 주인장인 나는 보통 사람들처럼 초중고 교육과정을 마친 후에 지방 거점 국립 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 입학하여 대학생활을 했다. 입학 이전에 코딩을 한 경험이라고는 AutoHotkey나 Python으로 게임 매크로를 개발해 본 경험이 다였기 때문에, C, Java, Javascript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다. 그래서 전공 공부를 열심히 배워 익숙해지자고 마음을 가졌고 수업에 열심히 임했다. 새로운 지식에 대해 모든 게 어색한 시기였기에 인생의 전부가 대학 전공 공부였던 시기였다.
대학생활을 하고 나서 공군 개발병으로 복무를 했다. 약 2년간 여러 대규모 Spring 웹 프로그램을 유지보수, 전화 응대, 오류 수정, 추가 기능 개발에 대한 일을 하면서 웹 개발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했다. 제대하고 나서는 웹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수업에서 Node.js 백엔드 개발, React 프론트엔드 개발 기술, SQL 쿼리 작성 기술, 테이블 설계를 배웠다. 창업 동아리와 직장인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Flutter를 활용한 앱 개발을 진행했고 Android, iOS 배포를 배웠다. 그러면서 Flutter 앱 개발 기술과 Node.js 서버 개발 기술, AWS 배포 기술을 익혔고 이것으로 앱 개발 외주 사이트에 앱을 개발해드리는 서비스를 오픈했다. 프리랜서 사이트를 통해 골프 회사, 개인 의뢰, 교사 분들, 등의 예비 사업가분들과 연락이 닿았고 개발을 하고 있다.
취미는 코딩, 주식 부동산 경제 공부, 사업 공부, 셀프 브랜딩, 헬스, 자전거 타기, 탁구, 맛집 탐방, 독서, 글쓰기, 인터넷 쇼핑, 영화보기 이다.
2.2. 주제 발굴하기
내 경험을 바탕으로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도 있고, 전자책 판매 플랫폼에 들어가서 카테고리 별 판매되는 전자책 주제를 참고거나 변형해서 정할 수 있다.
1. 공군 개발병 쉽게 들어가는 방법, 군대 2년 동안 웹 개발 경험을 하는 방법
군대에서 코딩 관련 일을 하고 싶은 사람을 대상으로 개발병이 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군대에서 자기 전공과 관련없는 일을 2년 동안 하다가 나오는 경우, 이 시간이 매우 아까울 수 있다. 그리고 면접 팁과 공군 훈련소, 특기학교에서 생활방법, 도움이 되는 정보 커뮤니티를 설명한다. 개발병 2년 동안의 생활, 노하우, 보람있는 군생활을 위한 자투리 시간 활용법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느낀 점과 군생활동안 배운 점을 요약해서 설명한다.
2. 앱 개발하는 방법 (프론트 앱부터 백엔드 개발, 마켓 배포까지)
스스로 온전히 나만의 앱을 만들고 싶어하지만 어떻게 개발을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앱 개발 방법을 설명한다. 어떤 기술을 써야 하는지, 장점은 무엇인지, 단점은 무엇인지 4년 동안 고민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별 기술 스택을 설명한다. 풀스택 개발을 위해 어떤 것을 공부를 해야 하는지도 포함한다. 그리고 정보를 얻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 빨리 개발하는 법 등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서 4년 동안 고민해보고 시행착오 했던 경험을 자세히 설명한다.
3. 앱개발 영업 노하우 공유
약 1년간 의뢰받은 경험을 바탕으로, 앱 개발 외주를 시작하고자 하는 프리랜서들을 대상으로 도움이 될 정보를 정리해서 설명한다. 어느 정도 개발이 가능하면 앱 개발 외주를 시작할 수 있는지, 고객이 앱 개발을 의뢰할 때 주의 깊게 보는 포인트 5가지, 의뢰가 들어왔을 때 검토해야 하는 체크리스트 공유, 앱의 주제와 기능별 프론트엔드, 백엔드 선택 노하우, 앱 개발 과정 설명, 기획서가 없고 아이디어만 있는 고객 대처 방법, 초보자도 앱 디자인 수준 높게 만드는 법, 고객이 가장 불안해하는 요소들, 유지보수 계약, 고객들 유형별 대처 방법, 소개영업, 빠르게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방법, 리뷰가 중요한 이유, 피드백의 중요한 이유, 회사 고객의 특징과 개인 고객의 특징, 고객 관리가 중요한 이유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4. 온라인 쇼핑 싸게 사는 법
온라인을 통해 쇼핑하는 사람들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고 규모도 그에 따라 상승하고 있다. 이제는 소비자들이 현명한 소비가 중요한 시대에 왔다. 같은 제품이라도 쇼핑 채널마다 가격이 제각각이고, 같은 기능을 가지는데 가격이 다른 경우도 있다. 물품에 따라 품질을 감수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기도 한다. 최신 사례를 바탕으로 물품별로 저렴하게 사는 팁을 공유한다.
5. Flutter 블록체인 앱 개발
처음 블록체인 Dapp을 개발을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쉽게 개발할 수 있게 돕는다. 아직 블록체인에 대해 잘 알지는 않지만 이번 학기 (4-1) 졸업 프로젝트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Dapp을 개발해야 하므로 이 도메인 지식을 정리하고, 개발 과정을 꾸준히 정리해나가다 보면 전자책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2.3. 글쓰기 연습하기
글쓰기가 어렵다면 글쓰기 연습부터 해야 한다. 먼저 Google 검색창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검색하고 상위노출 된 글을 5~10개 정도 본다. 상위 노출된 글은 Google 검색 알고리즘에 선택되었다는 의미이므로 사람들이 그 글을 오래동안 보았거나 클릭 횟수가 많은 글일 것이고 퀄리티도 기본 이상 보장될 것이다. 글을 처음 쓰는 경우에는 머리에 잘 떠오르지 않기 때문에 그 글들을 보면서 글의 구성과 글을 어떻게 쓰는지 참고하는 것이 좋다. 개인적으로 글을 쓸 때,
1. 제목 정하기
2. 목차 정하기
3. 글을 쓰다가 막히면 다른 글들을 참고하되 내 경험을 녹여서 쓰기
4. 다시 보면서 어색한 문장, 구성 수정하기
이 순서로 진행한다. [역행자]의 저자인 자청님은 글을 쓸 때, SEDA라는 원칙으로 쓴다고 한다. SEDA는 짧게 쓰고 (Shortly), 쉽게 쓰고 (Easily), 문단을 나누고 (Divide), 다시 보는 (Again) 것을 말한다. 이 방법도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양치기인 것 같다. 많이 써보고 다시 읽어보고 잘 쓴 사람들과 비교해보고 또 다시 읽는 과정을 통해 점점 나아진다고 생각하고 나도 그렇게 하고 있다.
3. Where, 전자책을 어디에 판매할까?
전자책을 판매하는 플랫폼은 여러 개가 있다. 크몽, 탈잉, 오투잡, 인프런, 내 블로그 등이 있다. 전자책 플랫폼은 수수료가 있지만 방문자 수가 많기 때문에 판매를 높일 수 있다. 내 블로그가 있는 경우에는 수수료 없이 판매가 가능하지만, 판매량을 높이려면 게시글 노출 수, 방문자 수가 중요하다.
4. How, 전자책을 어떻게 판매할까?
1. 내가 만든 전자책의 비슷한 주제를 다루되, 판매량이 높은 것들을 5~10개정도 관찰, 분석하여 공통점을 도출하고 나의 컨텐츠에 맞게 새로 구성한다.
2. 내 컨텐츠로 사람들의 시간, 비용을 얼마나 아껴줄 수 있는지, 정보의 희소성을 고민해보고 가격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이 지식으로 절약되는 시간, 비용이 얼마인지 생각해본다)
3. 여러 채널을 통해 해당 상품을 홍보한다.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 지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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